wedia 시절

Rss란?

2008/01/12 14:15



RSS가 무엇인가요?

요즘에 Rss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죠? 아마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은 다 들어보셨을 겁니다. 예를들면 이런 아이콘들을 보셨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것들이 보통 rss 리더 아이콘인데요. 쉽게 말하면 Rss란 새로 업데이트된 정보를 사용자가 사이트에 들어가지 않아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게 해주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가실 겁니다.
먼저 일반적인 인터넷사용의 모습을 보여드리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은 인터넷 사용자가 각각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새롭게 업데이트된 정보를 확인하는 형태입니다.  하지만 RSS를 이용하시면 각각의 사이트에 매일 들어갈 필요가 없습니다.Rss는 업데이트된 정보만을 뽑아서 사용자에게 보여줄테니까요. RSS의 종류는 2가지가 있습니다. 설치형 rss와 웹 rss 인데요. 먼저 설치형 rss 부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치형  rss는 위의 그림을 보시다 시피 각종 사이트에서 업데이트 된 정보가 사용자의 컴퓨터로 가서 업데이트된 소식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네이트온의 ‘톡톡’과 비슷한 것이라 할 수 있죠. 설치형 rsss는  http://yeonmo.theple.com/ 라는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을 하고 있는데요  설치법과 사용법 또한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요즘 설치형 rss의 자리가 없어지고 있습니다. 사실상 웹기반 rss인 hanrss가 설치형 보다 더 편하기 때문입니다. 저도 설치형을 써보진 않았지만 설치형은 버그가 많이 난다고 합니다. 그래서사람들이 많은 불편을 느낀다고 하네요. 
그러면 이제 웹기반 rss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먼저 아래 그림을 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중요한 것은 웹기반 rss는 각종 사이트에서 새롭게 업데이트된 컨텐츠가 사용자의 컴퓨터로 가는 것이 아닌 hanrss와 같은 웹기반 rss리더로 간다는 것입니다. 즉, 사이트들의 새롭게 업데이트된 컨텐츠가 웹rss 리더로 가면 사용자는 그 웹사이트(rss 리더)에서 새로운 컨텐츠들을 확인한다는 것입니다.주의할 점은 절대로 여러분의 블로그로 가는게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래 사진과 같은 잘못된 생각을 하시고 있습니다. 물론 저도 그랬고요. 하지만 이런것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는 블로그나 사이트가 별로 없더라고요..일단 그림을 보시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사람들은 rss라 하면 타 사이트의 업데이트된 정보가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에 자동적으로 온다고 생각하시는것 같습니다.
아마 네이버나 다음에서 각종 언론사들의 신문이 자동적으로 업데이트되는 것을 보셨기 때문일 것입니다.
물론 그 개념도 rss가 맞는데요. 현실적으로 저희가 블로그를 하면서 쓰는 rss방식은 바로위의 그림에서 나온 것이 아닙니다.

여기서 저는 블로거들이 가장 많이쓰고 있는 hanRSS의 사용법에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그 설명은 옆의 카테고리에  rss사용법이라는 것이 있으니 거기에서 동영상과 함께 들으시길 바랍니다.
글을 보시면 댓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About the author

vonzone

서비스 기획자입니다. 평범한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일을 해내고자 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