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ia 시절

조모임에 어떤 위키를 사용해야 하는가?

2008/01/29 01:03



이제 여러분들이(대학생) 조모임에 어떤 위키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여러분들의 조모임에 어떤 위키가 맞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위키의 종류는 너무나 다양하고 각자마다 고유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아무위키나 조모임에 사용할 수 있는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한국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위키는 위키백과이지만 모두가 사용하는 백과라는 특성때문에 어느 한 개인이나 단체가 특정 교류를 위해서 개인페이지를 만들어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노스모크 같은 경우도 위키라는 주제를 가지고 거기에 맞는 글만을 올리기 때문에 개인페이지를 만들어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모임에 위키가 편리하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아무위키나 사용하기 보다 조모임에 맞는 위키를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대학생들이 조모임에 위키를 사용하기 위해 위키가 어떠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조모임의 특성에 다른 위키의 필수조건 *

1. 조원들 서로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해야 한다.
2. 조원들이 올린 자료의 수정이 쉬워야 한다.
3. 조원 외에 다른 사람이 관섭을 할 수 없어야 한다.
4. 이미지 등의 파일도 업로드가 가능해야 한다.
5. 사용이 편리해야 한다.

위의 내용에 비추어 볼 때 여러분들이 조모임에 사용가능한 위키는 개인운영 위키와 위키변형인 오위키스프링노트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셋다  개인페이지를 만들어 쓸 수 있으며 이미지 같은 파일들도 업로드가 가능하고 암호나 비밀번호를 걸어서 조원 외에 다른 사람들의 글 수정에 제한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사용자들간에 커뮤니케이션이 쉽고 사용이 편리합니다.
그렇다면 그것들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운영 위키는 설치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설치라고 함은 여러분의 웹서버에 위키폴더를 업로드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APM을 설치해서 여러분의 컴퓨터를 서버로 돌릴 수도 있지만 그럴경우 여러분이 컴퓨터를 24시간 항상 구동을 시켜야 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있고 그 과정이 복잡합니다. 그래서 여기에선 여러분의 웹서버에 알FTP를 이용하여 위키폴더를 업로드 시켜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께서 웹호스팅(<–자세한 것은 여기를 클릭)계정을 가지고 계시다면 그 호스팅에 바로 업로드 시키면 됩니다. 하지만 호스팅 계정이 없으시다면 무료계정을 신청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는 현재 아이비로에 웹호스팅계정이 있습니다.
그리고 위키는 제가 블로그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위키키위(개인위키의 종류)를 웹서버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1.위키폴더를 다운 받아서 압축을 푼다.(다운 받는 곳 : http://no-smok.net/nsmk/WikiKiwi )
2.알FTP를 이용하여 서버에 접속한다.
3. 자신의 서버에 아까 다운받은 위키 폴더를 업로드 한다. 
4. 개인위키는 따로 회원가입 같은 것을 할 필요가 없으니 설치를 했으면 사이트에 접속해서 사용하면 된다.

위키를 설치하시고 조모임에 이를 사용 할 경우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조원외에 다른 사람은 여러분의 글을 수정못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모두에게 개방되어 있다는 위키의 특성상 여러분의 글이 다른 사람에 의해 오염될 수 있기 때문이죠. 즉, 아무 이유 없이 다른 사람이 자신의 재미만을 위해서 글을 망쳐놓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만든 페이지를 조원 외에 다른 사람이 건들지 못하도록 암호를 걸어놓는 것입니다. 암호는 조원들끼리만 공유하면 되겠지요? 암호를 거는 방법은  ( http://www.hiwedia.net/category/wikiwiki%20두번째%20이야기/wiki사용법 )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암호를 걸 때 주의할 점은 암호를 실수없이 적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저같은 경우 wedia 라는 아이디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위키 페이지에 암호를 걸 때도 wedia를 사용하려고 했지만 저도 모르게 wedoa라고적어버렸습니다. 나중에 저는 암호가 wedia 인줄 알고 계속 wedia라고 쳤지만 그 페이지 안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wedoa라고 치게 되어서 들어가졌습니다. 즉, 위키의 암호를 걸 때는 암호를 다시 확인시켜주는 절차가 없기 때문에 자신이 암호에 쓴 글자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개인운영 위키의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조모임 한 번 하자고 꼭 이런 설치까지 해야되는건가? 불편하다~~’ 라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런 설치를 하는 것 자체는 별로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인터넷과 컴퓨터에 전혀 관심이 없었던 분들에게는 분명 어렵고 번거로운 일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이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위키가 있습니다. 위키 사이트에 가입을 하면 도메인주소까지 사용자의 마음대로 만들 수 있도록 해서 개인페이지를 개설해 주는 오위키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제부터 오위키의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순서>

1. 오위키사이트에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한다. 
2. 자신의 위키를 개설한다.
3. 자신의 위키에 접속을 한다.

아래 사진은 실제로 오위키 회원이 교육을 목적으로 위키를 사용하는 것을 캡처한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까지 여러분이 조모임에 사용한 위키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이 막상 개인위키나 오위키를 사용해 보시면 각각의 단점이 있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개인위키의 경우 위키문법을 토대로 글을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사용하는 분에게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웹호스팅에 위키폴더를 업로드시켜야 한다는 약간의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오위키 같은 경우는 가입만 하면 위키페이지를 만들어 준다는 장점도 있지만 문서작성을 함에 있어 이미지같은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만약 이미지 같은 것을 올리고 싶다면  html로 쓰기를 변환하여 작성하여야 합니다. 
즉, 위의 두가지를 정리하면 개인위키와 오위키는 사용법에 있어서 약간의 불편함이 있다는 것입니다.그래서 대학생들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위키를 찾아보다가 스프링노트라는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스프링 노트는 위의 두가지 위키가 가진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음과 동시에 문법을 필요로 하지 않아서 사용하기도 편리합니다. 싸이클럽에 글 올릴 때 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이번 방학 때 스프링 노트의 편리함을 시험해 보고자 몇 몇 친한 학생들과 위키에 관한 연구내용을 스프링노트에 개인페이지를 만들어 올려봤습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서로간의 글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키처럼 편리하며 문법필요없이 일반사이트 처럼 글을 올리수 있으며 자신의 개인페이지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원 외에 다른 사람은 글의 수정을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스프링노트라는 이름에 걸 맞게 배경 이미지도 실제 노트처럼 생겨서 더욱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여러분이 스프링노트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순서>

1. 회원가입을 한다.(오픈 아이디이기 때문에 간편하다.)
2. 페이지를 만든다.
3. 조원들을 초대한다.
4. 조원들이 초대에 응하고 글을 작성한다.

아래 그림은 스프링노트에 회원가입을 하고 그룹페이지를 만들어서 조원들을 초대하는 과정을 순서대로 나타낸 그림입니다.  

이 후에 초대를 받은 조원들이 수락만 하면 본격적으로 그룹프로젝트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제가 스프링노트에 대한 설명을 조금만 더 드리겠습니다. 스프링노트는 확실히 대학생들에게 편리한 조모임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 더욱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스프링노트의 활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은 http://www.springnote.com/ko/intro/usecase 에 가보시기 바랍니다. 꼭 조모임이 아니다러도 여러분이 일상생활을 하는것에 있어서 많은 편리한 점을 줄 겁니다.

그 외, 코드링이라는 지식공유 사이트도 일종의 위키로 대학생들이 개인페이지를 만들어 조모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하는 것과 파일을 업로드 하는것도 싸이클럽과 다를바 없이 편하기 때문에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도 있지만 문제는 조원외에 일반 사람들도 그 글을 편집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조원들만 수정을 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클릭하셔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About the author

vonzone

소프트웨어인라이프에서 서비스 기획을 하고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일을 해내고자 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