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Post Books

반드시 통하는 기획서 시크릿 코드(ebook)

Written by vonzone

제목: 반드시 통하는 기획서 시크릿 코드(ebook)
저자: 이영곤
출판사: 새로운 제안
작성일: 2012.09.13
중요도: ★★★★

사실 이 책은 저자도 유명한 사람이 아니고 종이책으로 나오지도 않을 만큼 흥행한 책도 아니다 . 그리고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엄청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는 것도 아니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은 내가 기획업무에서 많이 놓치고 있었던 중요한 부분들을 다시 깨닫게 되었다는 것이다. 일단, 기획과 계획의 차이가 무엇인지부터 시작하는 것도 마음에 든다.

 

* 기획과 계획의 차이
-계획한다: 무엇인가 확정된 것을 정비하고 준비하는 것
-기획한다: 기획이란 생각하는 바를 그리는 일을 의미하므로, 지금까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상품을 만들고, 그 상품을 어떻게 팔 것인가를 수립하는 일
->기획이란 조직가치의 증대를 위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제로 그것을 실현해가는 과정

 

* MIT 근처 서점에서 수 십 년 동안 가장 많이 팔린 책은 전공서적이 아닌 작문 책이라고 한다. 인류 역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과학자들은 역사적으로 기억되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를 남겼다는 사실을 기억해두자.

 

*가설사고
– 뛰어난 기획자들은 아직 자료가 충분하지 않거나 분석이 진행되지 않은 단계에서 자기 나름대로의 해답을 생각해두는데, 바로 이러한 임의의 해답이 바로 가설이다.
가설을 설정하는 단계가 빠르면 빠를 수록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되며, 제한된 정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해결책을 도출해 낼 수 있게 된다.
-가설사고는 한마디로 ‘해답부터 생각하는 사고방법’을 말한다. 기획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 해답부터 생각하는 일이다. 따라서 기획을 할 때는 문제를 분석하여 해답을 도출해내는 것이 아니라, 우선 해답을 생각해낸 뒤 그것을 분석하고 증명하는 방식으로 일을 진행해야 한다.

 

* 기획의 시작은 기획목적의 명확화
기획은 기획목적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일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월요일 오전에 금요일까지 기획서를 작성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면 기획자에게는 5일의 일정이 주어지게 된다. 이때 5일의 일정 중 최소한 하루나 이틀 정도는 기획목적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과제를 정의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남은 3일을 기획서를 작성하는 시간으로 활용해야 한다. 많은 기획자들이 이러한 사실을 간과하고 지시를 받자 마자 자료수집에 열중하거나 바로 기획서를 작성하는 단계로 넘어가는 오류를 범하곤 한다.

 

* 기획목적의 명확화에 대한 세부사항
1) 기획배경의 파악
2) 오너 및 이해관계자의 니즈 확인
– 기획서를 보고받는 최종 오너가 누구인지 확인해야 한다.
– 반드시 고려해야 할 이해관계자는 누구인지도 정리해보아야 한다.
-> 웹기획을 할 때 사용자가 누군인지, 클라이언트가 어떤 목적으로 사이트를 필요로 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 오너가 관심을 가장 많이 갖는 사안은 무엇이고, 특히 어떤 부분을 궁금해하는지 정리해보아야 한다. 그리고 오너가 기획서에서 다룰 이슈에 대한 가설적 답이나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진짜 몰라서 지시를 내린 것인지도 확인해야 한다.

 

* MECE의 개념
– MECE는 상호배타적이면서 총집합으로는 전체를 이루는 요소의 집합을 의미한다. 필자의 경우 쉽게 ‘겹치지도 않고 빠지지도 않고’라고 설명한다.

 

* 미시하게 나누는 원칙의 예
1) 잘 알려진 툴: 마케팅의 4P, 환경분석의 3C, 조직분석의 7S, 제조의 4요소인 4M
2) 반대개념이나 상대개념: 안/밖, 날카로운/부드러운, 고정된/변동된
3) 구성요소, 순서, 절차 등에 집중: 과거/현재/미래, Plan/Do/See, 서론/본론/결론 등

 

*핵심논리 구성을 위한 SCR
S: Situation(이러이러한 상황입니다.)
C: Complication(그런데 이러이러한 문제점이 있습니다)
R: Resolution(그래서 이렇게 해결하겠습니다.)

 

*GROW
Goal: 주어진 목표
Reality: 실제 달성한 현재 상황
Obstacles or Option: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장애물 혹은 해결방안
Will: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행하는 것을 주요골자로 정리

 

*가치명제(Value Proposition)
가치명제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와 편익을 딱 한 문장으로 정리한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맥도날드 햄버거의 가치명제는 ‘빨리 맛있는 음식을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것이다.

 

* 가치명제가 분명히 정해졌다면 이제 이를 고객에게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는데, 이를 ‘서비스 오퍼링(Service Offering)‘이라고 한다.

 

*수익모델(Profit Generation Model)은 설정된 가치 명제에 따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때 고객이 어느 정도의 대가를 지불 할 용의가 있는지를 구체화하는 항목이다.

 

* 거버닝 메시지: One page One Message

 

* 5C의 법칙: Conclusion(결론을 먼저), Concrete(구체적으로), Correct(정확하게), Concise(간결하게), Clear(명료하게)

 

* 벤치마킹은 자사의 주요 업무 프로세스의 경쟁력 수준을 경쟁사 혹은 선도기업과 비교분석함으로써 차이(Gap)를 도출하고 격차 극복을 위해 계속적인 학습과 개선을 도모하는 방법론

 

*BCG 매트릭스

 

*GE매트릭스

 

* 고쳐 쓰는 것은 기본
보고서를 퇴고할 때는 먼저 큰 그림에서 출발해서 작은 문장으로 관점을 이동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1) 큰 그림부터 수정하기 위해 거버닝 메시지를 처음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술술 읽어 보자.
2) 거버닝 메세지를 보완 설명하는 상세 데이터의 오른쪽 부분, 즉 시사점만을 찾아 읽어보자.
3) 각 장표의 왼쪽 부분에 설명된 팩트를 살펴보자.

 

* 고쳐 쓰기의 마지막 단계는 소리 내어 읽어보는 것.

 

* One Sentence One Idea

 

* 기획서를 마지막으로 검토할 때에는 빠진 내용이 없는지 확인하기보다 더 뺄 내용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짧으면 짧을수록 내용이 강해진다는 사실을 항상 염두해 두자.

About the author

vonzone

서비스 기획자입니다. 평범한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일을 해내고자 합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