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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카네기 인간 관계론 내용정리

Written by vonzone

제목: 데일카네기 인간 관계론
저자: 데일카네기
출판사: 리베르
작성일: 2011. 09. 06

나는 개인적으로 데일카네기의 책을 좋아한다. 자기계발서에 부정적인 사람들한테는 데일카네기의 책이 별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사실 나도 자기계발서에는 부정적인 사람이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자기계발서들이 쓸데없이 긍정적인 마인드만 가지라고 강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데일카네기 시리즈 책들은 전반적으로 내 인생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데일카네기의 자기관리론은 엄청난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데일카네기의 인간 관계론은 나에게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알려줬다. 그리고 그건 기획자인 나에게 업무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대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듣는것이다. 상대방의 마음을 얻으려면 먼저 들을 줄 알아야 한다.

아래 내용은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의 주요내용들이다.

1. 타인 중심에서 이야기를 하라. 타인은 내 관점에서의 이야기에 전혀 관심이 없다. 상대방이 원하는 것은 자기 자신 관점에서의 이야기이다. 어딘가에 설득을 하고 싶다면, 제안서를 제공하고 싶다면………상대방의 관점에서 이야기를 하라.

 

2. 상대방을 바꾸려고 하지 마라. 잔소리도 하지 마라. 상대방은 절대로 바뀌지 않는다. 당신의 어린시절을 생각해보라.

 

3. 비난하지 마라. 상대방은 내 말이 옳다고 해도 절대로 그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서로 감정만 상할 뿐이다. 상대방의 행동을 변하시키기 위한 비난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4.

  • 상대방의 존재감을 인정해줘라. 그러면 상대방은 이미 내 편이다. 누군가에게 그 사람이 잘 아는 분야에 관해서 질문을 해보라. 그 사람은 기분이 좋아서 아주 친절하게 잘 설명해 줄 것이다. 그 이유는 자신이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이다. 상대방을 내 편으로 만들고 싶다면 그 사람이 가진 장점을 토대로 그 사람의 존재감을 인정해줘라.
  • 혹시라도 상대방에게 조언을 하거나 단점을 지적해야 할 일이 있으면 그 사람의 관점에서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먼저 해야한다. 또는 그 사람의 장점부터 이야기를 하라. 그러면 그 사람은 내 지적을 진심으로 받아들이게 될 뿐만 아니라 관계도 좋게 유지할 수 있다. 절대로 상대방을 비난하면서 후련한 느낌을 받으려고 하거나 나를 우월하게 보이려고 하지 마라.

About the author

vonzone

소프트웨어인라이프에서 서비스 기획을 하고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일을 해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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